I. 서론
어느 사회의 어느 시대에나 청춘과 젊음을 표상하는 상징적인 문화공간이 있다고 한다면, 시인 유하가 청소년기를 보냈던 70년대 무렵의 젊음의 공간은 청계천의 세운상가 일대가 아마 그 중의 하나가 아니었을까 싶다. 그곳은 지극히 마이너리그적인 냄새가 풍기는 공간이다. 그 곳은 일반적
표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청춘(로맨틱) 시트콤
로맨틱 시트콤이라 불리는 처춘 시트콤은 대도시에서 살아가는 중산층 젊은이들의 일과 사랑 우정에 관한 이야기가 주류를 이룬다. 갖고 시트콤이 가족간의 시시콜콜한 갈등을 웃음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라면, 청춘 시트콤은 젊은이들의 일상 생활
문화계의 검열과 억압을 두 젊은이의 청춘과 사랑 으로서 승화시켜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간접적으로 전하고 있다. 영화의 중간중간에 검열대상이 되어 영화 맥락이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여 감독이 무슨 생각으로 영화를 저렇게 만들었나 화를 낼지도 모른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학과 대중문화3 1.
청춘예찬>
1999년 50여석 규모의 초소형 극장 ‘혜화 1번지’에서 초연
연극협회 ‘베스트 5 작품상’, 신인 연출가상, 백상 예술상 희곡상, 한국연극평론가협회 ‘99년 우수 공연상’, 문화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등 다수의 상 수상
청년 역의 박해일, 간질 역의 고수희, 아버지 역의
문화 전반에 걸친 당면 문제의 해결을 요구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일제 잔재의 청산, 민족정기의 수립,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과 이를 토대로 한 자주적 민족국가건설은 필수적인 과제였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한반도 정세에 미국과 소련이 개입하였고, 김구, 김규식의 남북협상이 불발되면서 한반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