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국 초기의 불교
1. 유교국가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건국 초부터 불교 정리사업이 진행.
-왕권을 중심으로한 숭유정책( 崇儒政策 )
2. 태조 이성계
구체적으로 불교의 폐해가 지적되고 의론이 있을 적에는 민심에 큰 충격을 주지 않을 한도내에서 척불정책을 채용하려 했으나 그의
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내가 출가하기 전에 해월(海月)이라는 스님이 나에게 『논어(論語)』를 배우다가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 뭇 사람을 구제하는 점에 있어서는 요임금 순임금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는 대목의 주(註)에 있는 ‘어진 사람[仁者]은 천지만물을 한 몸으로 여긴다’는 말씀에 이르러서 책을
청허휴정(淸虛休靜) 또한 『삼가귀감(三家龜鑑)』을 통하여 지눌의 종지와 회통정신을 잇고 있다. 청허 이후의 한국의 선사상에 있어 지눌의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근대의 경허성우(鏡虛性牛), 한암(漢岩)의 선사상 또한 지눌의 돈오점수사상을 계승하고 있다. 김호성 「한암(漢岩)선사」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