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체념기
이 시기가 되면 환자들은 근본적인 문제해결보다는 차츰 자신의 불행을 그런 대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된다. 즉, 운명이다, 팔자소관이다 등으로 자기의 불행을 초자연에 투사함으로써 화를 중화시키는 체념 상태로 된다. 그렇다고 상대를 용서하는 그러한 관용은 잘 볼 수 없고, 다만 체념을
종류 : 8구체 향가
성격 : 축사의 노래
표현 : 풍자(체념적인 농사), 제유법
주제 : 축신
의의 : 벽사진경의 민속에서 형성된 무가
고려와 조선조에 걸쳐 의식무 또는 연희로 계승됨(고려속요 처용가)
시상의 전개
- 8구체 향가는 대체로 2단락으로 나누어
반응은 슬픔으로 충만된 설움의 정서인 것이다.
사랑하던 사람과의 이별로 인하여 진정한 활기를 잃어버린 것은 그의 시를 지배하는 서정적 의식이 한계이지만, 소월시의 이러한 서정적 발상법은 '체념과 탄식'을 넘어 자신의 비극적 내면을 충만한 현재로 융화시키는 서정시적 전략이라 하겠다.
Ⅰ. 서 론
근래의 문학 연구자들은 제문이 포함하고 있는 감정의 진솔한 표현, 절절한 슬픔의 표출에 주목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구비한 제문 자료를 발굴, 소개하는 것으로부터 연구의 발을 내디뎠었다.
애제문(哀祭文)은 제사 때 산천신에 대하여 기도를 하는 고문(告文), 재사(齋詞), 축문(
Ⅰ. 서론
최수철의 소설들은 오늘날 우리 소설사의 한 흐름 속에 있는 특이한 지역을 개척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동시에 그의 소설은 그 누구보다 치열한 부정의 정신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수철의 소설은 세계를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이해가 명확하게 가능한 사물이나 사태의 총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