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은 금지되어야 한다는 견해이다. 생각컨데 체벌은 현대의 민주화 시대의 사회 현실과는 맞지 않고 또한 부정적인 입장을 고려할 때 가능한 한 체벌은 제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한 학급에 50여 명씩을 지도해야 하는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 체벌을 법적으로 금지하여 체벌이 제한되는 것은 많은
벌은 훈육을 하는 한 가지 방법인 것인데, 이 때 벌은 반드시 권위를 가진 사람에 의해 주어져야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Peters는 벌이라는 개념의 적용기준으로 ① 의도적으로 고통을 줄 것, ②권위를 가진 사람이 줄 것, ③ 규칙을 위반한 사람에게 줄 것이라는 세 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체벌은 벌
제한된 소수의 학생으로 보게 된다.
2) 훈육적 지도
훈육이란 학생들이 잘못하였을 때 벌을 주거나 학교의 규율을 지키도록 훈련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관점은 단지 규칙이나 규율을 지키도록 지도하고 지도의 방법도 권위적인 체벌에 의존하고 있어 생활지도를 문제학생의 지도보다 좁게 파악
Ⅰ. 서론
많은 이들이 생활지도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학교를 그저 공부하는 곳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그런 사회분위기 속에서 도태되고 좌절을 겪기도 한다.
학교여건과 가정 및 사회환경이 인간교육을 추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여건이 불편하다고 하여
체벌이 성행하였으며, 로마시대에는 체벌을 수치심이나 극기심을 기르고 잘못을 깨우치는 수단으로 보아 그 사용이 일반화되었다. 특히 스파르타식 교육은 가르치는 입장에서 엄격하고 체벌도 강했으며, 오랫동안 하나의 교육 훈련 방법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처럼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