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신학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활용 그리고 건강한 여가프로그램의 진행일 것이다. 목표를 향하여 좌우를 살피지 않고 맹목적으로 성공을 일궈낸 ‘일하는 나라’에서 이제는 삶의 질
신학이 시대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은 누구나 주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는 그 구체적인 시대의 상황이 무엇인지, 또한 그 상황이 어떻게 민중신학의 태동에 작용을 하였는지 살펴볼 것이다.(2. 민중신학 탄생의 역사적 배경) 이어서 시대별로 민중신학의 초기에는 어떠한 모습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