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유유서관의 초기유학사상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하는 초기유학 사상가들은 이기주의 문화가 빚어내는 사회적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했다. 그들은 인간을 도덕성을 가진 존재로 여기며, 냉혹한 경쟁 논리의 확산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고 포용하는 사람의 문화가 확대되어
Ⅰ. 머리말
중국(中國)에서 10세기 말엽에 대두한 신유학(新儒學)은 13세기 말엽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되었다. 뒤늦게 수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지인 중국에서보다도 더 오랜 기간, 더 깊은 뿌리를 내리면서 지배사상으로 존속하게 되었다.
이 발표문에서는 신유학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전래
유학을 보급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백제 역시 고구려와 비슷하였다. '그 서적에 오경과 자·사가 있으며, 표와 소 또한 중국의 본을 따랐다. 백제에서는 건국 초기부터 유학을 수용하였으며, 4세기에 이르러서는 이미 유학 교육기관을 완비하였다. 근초고왕 29년(375년)에는 고흥이 박사가 되었다. 또 유학
유학의 담론 이었다.
유학은 그 후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권력이 요구하는 진실을 생산하는 데에 온 힘을 기울이게 되었고 권력은 이를 보상하고 제도화 해 줌에 따라 전문적인 학술로 정착한 것이 바로 경학이다. 그러므로 경학의 발전 추이에 대한 분석은 당시의 세력 관계는 물론 권력의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