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의 범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메시아의 관한 성경의 예언을 성취하신 분이라는 주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그러나 유대교와 기독교의 핵심적인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이는 바로 예수가 누구인가 하는 점이다. 기독교인들(초기 기독교인들의 대부분은 유대인들이었다)은 예수는 메시아라
초기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여겨졌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박해를 받게 된 원인으로 로마의 화재를 들 수 있다. 64년에 로마에 큰 화재가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로마의 70%가 불에 탔다. 당시 로마의 혼란스러움으로 인해 백성들은 지도자들에 대해 이를 해결해줄 것이라
본문
1. 요한공동체의 형성과 유대교 회당과의 갈등의 시작
- 마틴(J. L. Martyn)은 요한공동체의 초기의 주역을 그리스도교적 유대인으로 보았다. 여기서 그리스도교적 유대인이란 유대교 회당으로부터 축출되기 이전에 유대교 회당 내에서 예수를 그들이 강렬하게 대망해 온 메시야로 믿었던 그룹을
초기 교회는 율법을 극복한 복음의 효력을 강조하는 스데반을 주축으로 한 일단의 디아스포라 유대 기독인들 때문에 박해에 직면한 적이 있다. 그들은 기독교가 유대교를 배교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을 박해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기존의 유대교 안에서 율법에 대
유대교인들, 기독교인들>의 가르침에서 박애나 자선의 동기가 보여짐
∘자선은 하나님의 은총을 받고자 하는, 또한 영원한 삶을 위한 선행의 공적이나 공로(merits)를 확보하기 위한 욕망에 의해 동기화 되었으나 가장 중요한 종교적인 의무로 간주되어짐
2. 교회와 국가의 상반된 태도
1)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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