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다른 교과에 비해 추상성, 형식성, 일반화, 계통화, 논리성 같은 특성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놀이’ 난은 학생들이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 수학적으로 길러야 할 내용들을 익히고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검사하는 수행평가 난으로써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학교 학생들에게도 전인교육은 중요하지만, 우리 나라의 현실을 보면 여러 영역 가운데에서도 특히 지적 영역의 발달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초등교과교육에서는 각 교과의 지도 목표뿐만 아니라 다루는 내용에 있어서도 지적, 정의적, 심체적 영역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조직되고 지도되어
내용 중 (1)에 해당되는 성취기준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는 (1)에 해당되는 성취기준은 모두 ‘본질’ 범주에 속한다. 하지만, 국어지식과 문학 영역의 경우에는 딱 들어맞지 않으며, 차이를 보인다.
<성취기준 (1)에 해당되는 해설서 학년별 내용>
듣기
말하기
[1-(듣)-(1)] 듣기가 인간 삶에
학교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면서 운영하는 지역동공영재학급을 권장하고 있다. 이는 인근의 영재성이 뛰어난 학생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선발할 수 있고 여러 학교 교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형태이다. 프로그램은 4학년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등
교육지도의 일반적 절차
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
인지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에서는 주로 규범과 관련된 도덕적 이해, 도덕적 사고와 판단력 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인지적 측면 중심 교수학습에서의 주된 수행 평가 요소로는 문제 사태로부터 도덕적 문제를 도출해 내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