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약력 및 생애
본명 동탁(東卓). 경상북도 영양(英陽) 출생. 엄격한 가풍 속에서 한학을 배우고 독학으로 혜화전문을 졸업하였다. 1939년 《고풍의상》, 《승무》, 1940년 《봉황수》로 《문장》지의 추천을 받아 시단에 데뷔했다. 고전적 풍물을 소재로 하여 우아하고 섬세하게 민족정서를 노래한 시
자기 후임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1927년 겨울에 하이데거는 마르부르크 대학의 정교수가 되지만 1928년 겨울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초빙을 받아들여 후설의 후임으로 오게 된다.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라는 교수취임강연을 시작으로 조용한 학문연구의 시절이 열리게 된다.
그러나 평
초월론적 이론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인간과 사물의 위치에 대한 관점에는 동서양 간에 차이가 있다. 동양에서는 격물치지(格物致知)를 강조한다. 격물치지에서 격(格)은 이른다는 뜻이고, 물(物)은 일을 뜻한다. 이러한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理)를 가져야 한다. 이는 사람에게만 있는
구성적 글쓰기에 해당한다.
구체화 시키기 위해 자기 자신과의 부단한 대화가 필요하다. 내가 글로 쓰려는 문제가 분명한가, 적절한가, 내가 사용하려는 개념이 애매모호하지 않은가, 설득력 있는 논지 전개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가,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표현을 선택 했는가 등등
자기 부정을 매개하여 자기 자신을 정립하는 운동으로서 <변증법>의 전개(헤겔)로 확립된다. 독일관념론은 헤겔에 의해 정상에 오르고 종결된다. 여기서는 <사유와 존재>의 관계에 대한 칸트와 헤겔의 기본적 입장의 비교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1. 칸트의 비판적인 관념론 칸트는 ‘흄(D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