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종교의 정의
(1) 초월성을 강조한 정의
경험적인 자연의 존재질서와 초경험적인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질서 간에 차이점을 구별하는 데서 정의된다.
현대의 사회학자 롤랑-로버트슨은 종교적 문화란 경험적인 존재와 경험의 영역을 넘어서는 초월적 존재를 구별하면서 경험적인 것이 비경험적
◆ 마음의 균형을 위한 네 가지 영역
1. 애착과 분리
어떤 사물과 떨어질 수 없게 그것을 사랑하고 아낌
2. 젊음과 늙음의 균형
3. 남성성 여성성
4. 죽음과 삶에 대한 균형
1. 자기 창의성(self-creativity)
인간의 문화
2. 자기 초월성(self-transcen
많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향가중 정병욱의 「한국고전시가 작품론」을 읽어보고 헌화가에서 어학적 해독 상황과 문학적 해석의 문제를 살펴보고 신라인의 미의식과 아름다움의 초월성, 서사문맥과 ‘헌화가’의 해석 조건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본 다음 본인의 견해를 피력해 보고자 한다.
할 수 있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약 2500 여년 전 인도의 영취산에서 석존이 대중과 함께 머물며 설법 교화하던 시절의 상황과 근대의 한국에서 선을 지도하던 초의 자신의 진리 인식에 대한 근본적 상황은 다름이 없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모든 인간은 죽음 앞에서 ‘어떻게 살아야 의미 있는 삶인가’ 라는 질문을 공통적으로 안고 살아간다. 그 의미를 삶 자체에서 찾기도 하며 얼마 전 불었던 well-dying 열풍처럼 인생의 마지막에서 찾기도 한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물질적인 가치들이 삶의 가치를 대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