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가 심미대상을 마주하여 미적 쾌감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심미체험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어떤 특정한 시각적 인상에 의한 느낌을 다시 그대로 맛볼 수 있게끔 환영을 일구어 내는 것이다. 심미주체란 창작자 혹은 감상자를 의미하며, 심미대상 혹은 심미객체는 자연물이나 표현된 결
할 수 있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약 2500 여년 전 인도의 영취산에서 석존이 대중과 함께 머물며 설법 교화하던 시절의 상황과 근대의 한국에서 선을 지도하던 초의 자신의 진리 인식에 대한 근본적 상황은 다름이 없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초월세계가 설정되는 대신, 당시의 사회 현실이 선명하게 반영되어 신분제의 질곡 속에서 유린될 수밖에 없었던 인간 존엄성의 확보와 주체성의 실현이라든지,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속에서 부의 축적을 통한 인간다운 삶의 지향이라든지 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제 구체적인
Ⅰ. 서론
교육정책이 갖는 전형적 특징에 대하여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정부 내에서조차 거의 이해가 없을 뿐 아니라 교육정책담당자 자신들까지도 이를 정확히 인식하려는 노력이 사실상 없었기 때문에 교육정책발전에 주요 장애가 되어 왔다. 교육정책은 다른 어떤 정책분야보다 고도의 특징과 복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N세대”라는 용어를 유행시킨 탭스콧(Tapscott, Don)은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이란 책을 썼다.
'탭스콧이 보는 N세대는 역사 속에서 구체적인 시간성을 지닌다. 즉, 전후 베이비붐 세대를 부모로 둔 1999년도에 2세에서 22세에 이르는 이들이 바로 탭스콧이 말하는 N세대의 범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