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에 접근할 수 있는 귀중한 창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이야기는 인간의 삶과 도덕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과 동시에, 우리의 도덕 경험을 매개하고 형성한다. 인간의 도덕 경험은 초월적이고 탈맥락화된 도덕적 규칙과 원리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인간관
초월적 웃음’, 장 샤오강은 ‘현실에 대한 무표정’을 통해 사회에 대한 냉소를 공통적으로 드러낸다.(도판 1,2 참조) 문화대혁명의 암울한 기간 동안에 겪은 쓰라린 경험을 이들로 하여금 자연스레 사회 현실에 대한 풍자와 비판의 의식을 공유하게 만들었다. 가령, 장 샤오강의 경우, 부모가 재판에
위해 성스러움, 초자연적 존재, 초경험적 세계, 궁극적인 것과 관련된 상징과 의미 체계 등이 거론되었다. 종교에 대한 하나의 정의를 찾아내기는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종교적 현상이 초자연적이 존재나 힘, 그리고 초월적이고 초경험적인 세계에 대한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은 인정된다.
경험 속에 초월적이고, 설명할 수 없는, 영적인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나 역시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이 신비적이고 영적인 차원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 왔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여러 면에서 감춰졌던 로저스의 영적인 순례 길의 이정표들은 시카고 대학 상담센터의 원래 구성원 중
경험을 넘어서 어떻게 초월적인 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이다.
이러한 도덕과 종교등의 가치의 영역에서의 구래의 것의 보존, 그리고 새롭게 발달한 자연과학을 정당화-이는 갈릴레오가 제기한 인식론상의 문제이며, 이 것의 해결은 결국 이성을 사용하는 인간의 지적 활동에 대한 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