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한가’, ‘적벽가’ 등이 있다.
(1) 박인로
① 태평사(太平詞)
태평사(太平詞)
-개선(凱旋)의 광경을 노래한 대목-
칠재를 분주터가 태평 오늘 보완지고
투병식파 병기를 던지고 창을 쉬게 함, 즉 종전을 의미
하고 세류영 돌아들 제
태평소 높은 소리에 고각이 섞였으니
수궁 깊은 곳에 어룡이 다투는
초한가> 등 서사적인 것과, <배따라기><제전> 등 서정적인 곡들이 있다.
서도잡가(서도소리)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자료수집과 개념정립, 사설의 풀이 수준에 머물러 있다. 서도잡가의 연구가 미진한 까닭은 경기 잡가와 마찬가지로 잡가 자체에 대한 기록이 없이 구전으로 전승되어 오기 때문이다.
1.
초한가(楚漢歌)> <공명가> 같은 것들이 있고, 경기잡가 좌창에는 12잡가와 휘모리잡가가 있다. 긴 잡가라고도 하는 12잡가는 <유산가> <적벽가(赤壁歌)> <제비가> <소춘향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平壤歌)> <선유가(船遊歌)> <달거리> <십장가(十杖歌)> <방물가(方物歌)
초한가>·<홍문연>·<적벽부>·<사철가>·<사창화류>·<백발가>·<이산저산>·<효도가>·<호남가>·<강상풍월>·<녹수청산> 등이다. 단가는 본 판소리를 하기 전에 부르기 때문에, 가볍게 부르는 것이 보통이며, 악상도 화평한 평조(平調)가 대부분으로 지나치게 슬픈 곡조는 피한다. 단가의 내용은 절실한 현실
Ⅰ. 서론
Ⅱ. 잡가의 개념 문제와 장르 처리 문제
1. 잡가의 개념에 관한 문제
2.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Ⅲ. 잡가의 전반적 성격
1. 잡가의 특성
2. 담당층의 성격과 가창 시기
Ⅳ. 12잡가의 형식과 내용
Ⅴ.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1. 형식적 측면에서의 의의
2. 내용적 측면에서의 의의
Ⅵ. 결론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