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 자체가 위협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부조리와 불합리로 인해 한국사회의 발전이 총체적으로 '막다른 골목'으로 내물리고 있다. 이는 박정희의 경제독재가 귀결한 일련의 사건이다. 현재 주어지고 있는 개혁의 과제는 이런 의미에서 역사적 과제이다. 이 역사적 과제의 수행이 힘
대외의식(양이론)이라는 면에서 일본이 가진 국가체제의 독자성과 우월성을 뒷받침해 주는 것이기도 했다. 이러한 노리나가가의 존왕론과 양이론은 18세기 후반 이후 조정과 막부관계에서 천황=군주라는 관념이 명확해지고 대외관계에서 ‘쇄국’의 관념이 형성되는 상황과 조응하고 있다.
1. 주체사상
북한의 정치체제 및 권력구조 등을 논하려면 ‘주체사상’이라는 북한사회 전반을 지배하는 이념을 알아야 한다. 북한사회에서 주체사상은 정치발전의 목표와 정치 활동의 지침을 결정해주는 최고이념이며,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상생활의 행위규범을 결정해 주는 도덕규범이자 행위의
총력전체제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여성에게 가장 강력하게
요구되었던 것은 ‘가정교육’을 담당하는
모친으로서의 역할 가정교육의 내용은 국가를 위해, 혹은
천황을 위해 웃으며 죽어갈 수 있는 황군을
기르는 것으로 바뀌었다. 천황을 위한, 아시아 해방을 위한 전쟁 수행을
위해 ‘
체제 옹호를 통해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하였고, 귀족세력 확대 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신진귀족세력은 대왕전제체제에 편승함으로써 세력기반의 확대를 도모하였다. 이 때 정치권력을 장악해야 그들의 경제적 이익을 끌어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에게 왕위계승은 매우 중요한 문제였던 것으로 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