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인 모델로서 인간을 바라보아야 한다. 인간 이해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과 통찰력으로 전인적 존재인 사람들이 납득할 만한 이해수준에 맞추어 가야 한다. 그러므로 선교사의 임무는 타 문화권에서 복음을 전하는 사람으로 동등하게 모든 사람들을 대하고 세상 끝날까지 그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총체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제 2장 복음과 문화
문화는 ‘관념과 감정과 가치의 통합된 체계 및 이와 연관된 행위의 형태와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것을 조직하고 규칙화하는 사람들의 집단에 의하여 공유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에는 한 집단이나 사회의 구성원들이에
복음화를 위한 한국교회의 실천과제로서 북한선교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1)
통일과 민족복음화를 위한 교회의 자아모색
한국의 기독교사를 보면 시대마다 분명히 교계가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테면 ㉮구한말에는 개화와 애국충군이었고 ㉯일제 치하에서는 조국의 독
총체적 모습`을 밝히 드러낼 수 없다. 그러므로 저의 발제가 누릴 수 있는 작은 보람이 있다면 여하한 종류의 편파적이고 국부적인 웨슬리 이해의 위험성을 충분히 경고하는 데 있다 할 것이다.
이 위대한 빛이, 전 세계를 비추고 그가 전도와 저술을 통하여 반세기 이상 끝없이 옹호하고자 했던 바 초
한국 가톨릭 교회의 사회복지활동은 1980년대 이후 급격히 팽창하였다. 사회복지기관·시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사회복지를 위한 교회내 조직이 신설, 확장된 것이 그것이다. 1972년에 52개였던 사회복지기관·시설이 1986년에 257개, 1989년에 394개(한국가톨릭사회복지협의회), 현재는 561개에 이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