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체예술의 개념
1980년대 공연예술계에서 거론된 중요한 논쟁의 하나는 총체예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총체예술의 용어와 관련된 개념 정의와 더불어 우리에게 총체예술로 소개된 토탈아트가 종합예술과는 어떻게 다르게 해석되는가 하는 논쟁이다.
그 결과, “총체예술은 각 분야의 예
비디오아트는 서로 다른 예술 형식들이지만, 백남준에 있어서는 하나에서 다른 하나로 귀결되는, 혹은 하나가 다른 하나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총체적 과정이다. 그의 해프닝은 처음부터 비디오아트로의 발전 가능성을 안고 있었고, 그의 비디오아트는 해프닝을 포함하는 미디어 공연예술로 발전하였
총체화되어 미술을 비롯하여 악·무용·연극·영화·마임·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들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1.2 행위예술의 성격
행위예술은 예술과 삶을 통합하려는 욕구에서 출발하며, 동시에 예술매체 사이의 구분을 허
비디오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영상으로 음악을 표현하는 것이다. 청각에 호소하는 음악에 시각이란 보조기능을 동원해 시청각적 조화를 이루게 되면, 음악의 총체적인 구체화를 이루어 큰 반응을 얻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뮤직 비디오는 요즘 뮤지션들이 많이 채택하고 있는 음악 표현 방식이다.
비디오테이프, 비디오디스크, 인터넷 등의 정보은행 환경, 편집을 하거나 그림을 그릴 때 컴퓨터의 발전으로 더욱 편리해진 여러 가지 기호의 활용, 레고, 학습막대, 수학자료, 모형 건축자재 등과 같은 구성물체(construction kits), 말하기, 듣기, 쓰기 등을 총체적으로 접근(whole language)할 수 있도록 조성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