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가 세계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은 대개 전경과 후경 또는 대상과 배경이라는 이중 구조에 의존하고 있다. 사진을 찍을 때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면 피사체에 비해 배경은 상대적으로 흐릿하게 찍히며, 배경에 초점을 맞추면 피사체가 흐릿하게 찍히는 경우는 누구나 쉽게 접하는 경험이
(1) 촬영자료의 기록 (inventory of material shot)
- 자세하게, 특히 특정쇼트가 주는 첫인상을 정확히 기록할 것.
- shotlist의 작성 : 이후 해설
(2) 편집계획의 수립
1) 어떤 장면을 사용하고, 순서를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편집일정을 결정한다.
2) 보충 촬영이 필요하다면 일정과 구체적인 내용을 결
촬영이라고 하며 이 샷은 또한 이야기 전달에 적합해서 ‘그린 마일’내에서 빈번하게 사용된다. 미드 샷이라고도 하며 인물의 경우 대략 허리 위를 찍은 샷으로 헐리우드의 고전 영화에서 많이 쓰이는 샷이다.
아이 레벨 샷은 말 그대로 시상 수준에 맞춘 카메라 촬영 기법으로 사람이 거리를 걸으며
Ⅰ. 개요
영화 제작과 영화 배급은 동전의 앞뒤처럼 밀접한 관계지만 우리 나라 영화산업은 제 작과 배급체계가 합리적인 유대관계를 갖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영화가 일본식민 지 시대였던 1919년에 탄생하여 영화토착자본의 형성이 어려웠고 또한 영화유통의 절 대요소인 극장들의 체인망이
촬영된 현실의 시간과 공간을 잘라내고 이음으로써, 원래의 사실과는 관계없이 영화에만 존재하는 리얼리티를 표현하는 편집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3. 다양한 촬영 기법과 새로운 영화적 표현 가능성에 대한 추구
새로운 영화적 표현 가능성에 대한 추구는 단지 트릭이나 편집의 기술에만 한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