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이성으로서 이성은 (경향성과 자연적 필요에 기인하는) 실천적으로-조건지워진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무조건자를 찾는바, 그것도 의지의 규정 근거로서가 아니라, 이것이 설령 (도덕 법칙에서) 주어졌다 할지라도, 순수 실천 이성의 대상의 무조건적 총체를 최고선의 이름 아래서 찾는다.”
1. 순수한 實踐理性 一般의 辨證論
우리가 순수이성의 사변적 사용을 고찰하건 혹은 실천적 사용을 고찰하건, 순수이성은 항상 그것의 변증론을 가진다. 그것은 주어진 被制約者에 대해서 制約들의 절대적인 전체를 요구하며, 이런 전체는 端的으로 오직 '物 自體 들'(Dinge an sich selbst)중에서만 발견
1. 선과 악
그의 윤리 이론은 자연과 인간을 창조한 ‘선한 신’을 전제로 한다. 신은 선하기 때문에 신이 창조한 자연도 선할 수밖에 없다. 자연적인 모든 것은 선하다. 모든 개체가 적절한 위치에서 적절히 질서 지워질 때 선이 나타난다.
악은 인간들이 자연적인 대상들과 그들 자신의 본성을 악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
1.칸트의 생애
칸트는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럽이 격동기를 겪고 있던 시대에 살았다. 독일은 근대적 통일 국가를 형성하지 못하고, 서민들이 거의 농노의 취급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었으나, 로크나 루소의 자유주의 사상에 익숙해져 있고 영국의 의회제도와 프랑
Ⅰ. 서론
칸트는 인식은 오직 두 가지 각각 다른 심적 기능의 결합으로서만 생긴다고 말한다. 하나는 이질적인 사물에 의해서 여러 방식으로 촉발되는, 그리하여 감각 인상을 받아들이는 수용 능력이다. 감각 인상 그 자체는 우리 마음의 상태 속에 있는 한갓 변양이다. 그러한 인상은 실상 어떤 이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