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당대 식민지 사회에 대한 깊은 천착의 단계에까지 이르지 못한 최서해의 작가 의식은, 가히 '소설적 인간'이라고 불릴 만큼 빈궁 자체에 대한 넓은 체험 세계를 가지고 있었던 그에게 논리적 파탄을 초래한다. 그의 인물들이 벌이는 극단적인 저항 행위는 그러므로 '전민족 단위의 궁핍과 하
1. 최서해(崔曙海)의 생애
본명은 학송(鶴松)이며, 함경북도 성진에서 출생하였다. ‘서해(曙海)’는 아호로서 학송이 자신의 이름을 숨긴채 ‘서해’라는 가명으로 쓴 시를 북선일일신문(北鮮日日新聞)에 기고했는데, 이 시에 곡을 붙여 노래한 음악대회가 열렸다. 이에 크게 감동하여 ‘서해’를
1. 최서해의 작가세계
최서해는 자신이 숙명처럼 지니고 살아왔던 가난의 문제를 거의 모든 작품 속에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간도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다. 중국인들을 적대 세력으로 보고 있으며 지주들의 비인간적인 모습을 윤리 의식적인 측면에서 비판하고 있다. 그런데 1927년 무렵 이후부터
Ⅰ. 최서해의 비판적 사실주의
崔署海는 1920년대 우리나라 초기 프롤레타리아 문학(신경향파 문학)의 대표적 작가의 한사람 이며 뛰어난 사실주의 작가이다.
예술작품에는 작가의 체험과 지식, 세계관이 그대로 반영된다. 하지만 최서해처럼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가 일치하는 작가는 흔치 않을 것
3.2. 체험의 형상화
(1) 소년시절
1) 최서해는 쌍포라는 포구가 있는 빈촌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고생을 많이 하면서 자랐다. 최서해가 빈촌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가난한 환경에서 힘들게 살았다는 체험은 ‘탈출기’ 전반에 나타나 있다. 최서해는 자신이 직접 빈곤을 절감했기 때문에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