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은 삼국시대에 이미 싹터 신라 말 최치원에 이르러 개화하였다. 이어 고려에 접어들면서 광종대에 과거제도가 실시되어 한문학은 성황을 이룬다. 특히 제술과는 시의 발달을 촉구하게 되었고 이로 말미암아 시를 과거에 급제하여 현달하려는 방편으로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시경에서 비롯된 도
최선달·우춘대 등이다. 19세기에 판소리는 양반 청중들을 대상으로 전성기를 맞았는데, 19세기 전반기를 ‘전기 8명창시대’라 하고,19세기 후반기를 ‘후기 8명창시대’라고 한다. 권삼득·황해천·송홍록·방만춘·염계달·모홍갑·김계철·고소관·신만엽·송광록·주덕기 등의 8명창들은 각기 특색 있
최선달(崔先達)·우춘대(禹春大) 등 명창이 나와 판소리의 기틀을 잡았고, 순조(純祖) 때와 그 이후에는 권삼득(權三得)을 비롯한 고수관(高壽寬)·송흥록(宋興祿)·염계달(廉季達)·모흥갑(牟興甲)·신만엽(申萬葉)·박유전(朴裕全)·김제철(金濟哲) 등 이른바 판소리 8명창이 나와 조와 장단을 확대시킴으
최선달 우춘대 등이 있다.
▲전성기(19c) :판소리 전성기는 수많은 명창들이 배출, 서민뿐만 아니라 양반 사대부 계층으로부터 크게 환영을 받고 그들의 사회적 위상도 크게 향상된 시기이다. 음악적으로는 장단 악조 더늠 등의 특성 있는 개발과 완숙미로 수준을 한층 높였고 판소리 레퍼토리도 12마
최선달(崔先達)·우춘대(禹春大) 등 명창이 나와 판소리의 기틀을 잡았고, 순조(純祖) 때와 그 이후에는 권삼득(權三得)을 비롯한 고수관(高壽寬)·송흥록(宋興祿)·염계달(廉季達)·모흥갑(牟興甲)·신만엽(申萬葉)·박유전(朴裕全)·김제철(金濟哲) 등 이른바 판소리 8명창이 나와 조와 장단을 확대시킴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