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희가 춤에의 길로 접어든 계기는 1926년 3월 20일 일본의 현대무용가 이시이 바쿠의 내한 공연을 오빠 최승일과 함께 보고 나서였다. 벅찬 감동을 안고 무대 뒤 분장실로 찾아갔던 것이다. 그 자리에서 조선의 무용가로 성공하겠으니 지도하여 달라는 부탁을 한 것이다. 그리하여 이시이 바쿠의 일행
■ 최승희의 일대기
1911~1969년. 서울 출신 무용가로서 아버지 최준현씨와 어머니 박성녀씨(박용경이라고도 함)사이의 사형제의 막내딸로 태어났다. 12세 되던 해 숙명여자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경성사범학교 연습과에 진학하여 음악교사가 되기를 희망하였으나 나이가 어려 낙방한 뒤, 큰 오빠
최승희 무용연구소를 설립했다. 한국무용<영산춤>을 처음으로 공연했다.
3회까지의 신작무용발표회를 한 최승희는 후원 지의 유혹, 스캔들소문에 시달렸다. 곧 박영희의 중매로 안 필승(안 막)과 1931년 혼인을 했다.1933년 딸 승자가 태어났고 그 해 이시가 버꾸 무용 연구소에 다시 들어가기 위해 제자
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 우리나라에 외래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말(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그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