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일남의 ‘아주 느린 시간’ 그리고 최인호의 ‘돌의 초상’ 속 인물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 론
1. 아주 느린 시간
1) 죽음과 가까운 노년
먼저 첫 번째 작품인 아주 느린 시간과 같은 경우 죽음이란 것이 노년에는 무척이나 일상적인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쉽게 말해 이 작
-당시의 시대상을 우화적으로 반영
-현란한 문체와 능란한 이야기 솜씨로
글을 풀어내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유명한 소설 → 영화로 제작
역마살로 한평생 북을 잡고 살아온 민노인과 그의 삶으로 인해 고통 받았다고 생각하는 그의 아들. 그런 아들 내외의 집에서 눈치 보며 말년을 살아
Ⅰ. 들어가며
‘격동의 시기’라 할 수 있을 만큼 굵직한 사건이 많았던 1970년대의 대표적 흐름이라고 한다면 산업화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정부 정책아래 60년대부터 80년대에 걸쳐 진행된 산업화는, 특히 70년을 전후하여 농업사회가 공업사회로 전환되는 질적인 변화가 찾아오며, 전면적인 사회 구
민노인은 출세한 아들 일가와 함께 성규의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 그는 젊은 시절 북에 미쳐 집안을 돌보지 않고 떠돌았던 과 거를 지니고 있다. 선대의 많던 유산을 방랑 길에 다 탕진하고 몇 년 전에야 마누라와 아들 곁으로 돌아왔던 것이다. 그런 민 노인으로 인해 서럽고 힘겨웠던 과거의 기억 때문
최일남의 소설 <우리들의 넝쿨>을 각색하여 만들어졌다. 성공을 위해서 고향을 버리고 도시에 온 덕배, 길남, 춘식을 둘러 싼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영화는 70년대의 도시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잘 나타내고 있다. 또한 이 영화는 당시 한국영화에 ‘교차편집’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