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문(文)이라는 것은 정도(正道)를 밟아 나가는 문(門)이기에 법도에 맞지 않는 말은 쓰지 않는다. 그러나 기운을 돋우고 말을 생동하게 해서 듣는 사람을 감동시키고자 혹 험괴(險怪)한 것도 말하게 된다. 하물며 시를 짓는 데 있어서랴. 시는 비(比), 흥(興)과 풍유(諷諭)를 근본으로 한
최자의 『보한집』, 최해의 『동인지문』, 이제현의 『역옹패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끝으로 시화에 대한 문학사적 의의를 간단하게 밝히도록 하겠다.
Ⅱ. 시화(詩話)의 개념
시화란 시(詩)를 둘러싼 화(話) 즉, 어떤 시와 그 시에 관한 주변 이야기를 서술한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시화
본론
문관을 쓴 자는 서리도 남김없이 죽이라는 두 차례에 걸친 문신의 대량학살을 감행한 정중부의 난은 삼경, 사도호, 팔목으로부터 전국의 군현, 관, 역의 말단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리에 무인을 임용했다. 시일이 지남에 따라 행정을 담당할 새로운 문.사의 기능인이 필요하게 되고 최충헌이 정
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Ⅰ. 서 론
김소진의 작품은 순수하고 토속적인 언어표현으로 소설에 대한 감칠맛을 느끼게 해준다.김소진 스스로 지칭하기를 아버지 세대에 대한 피해자라고 한다. 6.25 시절 이념대립으로 아버지가 우익과 좌익의 대변자로 나서 피해를 입힌 게 아니라 김소진의 아버지는 아버지 그 자체로서 무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