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제우 제세 시에는 동학내의 지도층으로 활동했다. 그러나 최제우의 체포와 순도과정에서 비판적 지식인의 상당수가 제거되었고 살아남은 이들은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하자 불만을 품고 영해민란을 일으켰다. 영해민란이 실패로 돌아간 후, 비판적 지식인층은 크게 둘로 나뉘게 되었다.
영해민란이
들어가는 말
19세기 경주에서는 몰락 양반가 출신인 최제우가 동학을 창도 하였다. 그 탄생부터 정부에 의한 탄압을 받았던 동학은 그 사상적 기반을 통해 농민층에 널리 퍼져 결구에는 동학농민혁명운동이라는 거대한 역사적 흐름으로 변했다. 여기서 우리는 동학이 어떻게 해서 탄생하게 되었
최제우(1824~1864)에 의해 제창되어 이러한 사회적 위기와 변화에 대응하는 하나의 종교 및 사회사상으로 정립되었다. 본문에서는 동학사상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발전과정을 살펴본 후, 그 사상적 성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동학사상의 발생 배경
동학은 19세기 중엽에 조성된 민족적
우리가 동학사상의 연원을 추적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단서가 될 만한 사건은 역시 乙卯天書라고 생각된다. 수운의 득도과정에 있어 을묘천서는 동학이라는 민족사상의 성립을 위한 前兆 내지는 실마리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운은 1855(乙卯)년 3월에 을묘천서를 받고, 이듬해인 1856(丙辰)년 여
1.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 민중 종교가-수운 최제우와 제자 해월 최시형
수천 년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역사 중에서 가장 혼란스럽고 아수라장이었던 때는 바로 서양 세력이 본격적으로 침략을 준비하던 19세기와 20세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19세기와 20세기는 우리나라 최대의 민중 종교가 태어났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