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있었으나 자신의 생활체험을 통하여 점차 관료생활에 환멸을 느끼고 당대의 현실을 비판적으로 대하기 시작하였다. 사상의 경향에서의 이러한 변화는 그로 하여금 고국에 대한 그리움을 더욱 짙게 하였으며 그가 16년간의 이국살이를 끝내고 고국에 돌아갈 결심을 품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생애와 사상을 토대로, 실제 교과서에 수록된 고운의 작품과 그 이외에 그의 저서에 나와 있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시세계와 산문세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치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최치원의 생애·사상
1) 최치원의 생애및문학세
최치원생애및 시문학 세계
최치원
857(문성왕 19)~?
∙ 신라 하대의 학자. 문장가.
∙ 6두품 출신의 지식인
신라 골품제의 모순과 사회 현실 비판
(새로 일어난 세력에 참여)
현실을 등지고 은둔
‘재당기’
(在唐期 : 868~884)
∙ 현재 남아있는 한시의 대부분과
및 고독으로 인해 고국으로 귀국하였다. 신라에서 한림학사로 등용되었으나 뜻을 펼치기 어려워 외직으로 지내다가 가야산에 들어가 은거하였다. 후에는 신선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최치원의 사상적, 종교적 성향을 살펴볼 때, 그는 기본적으로 유교사상을 토대로 자신을 유자로 칭하면서도 불
사상을 섭취했다.
그는 왕안석 및 소식과 마찬가지로 가장 근본적인 토대는 유학이었다. 유교적인 입장에서 그의 문학을 평가한다면, 유가 본연의 공리적인 사회기능을 위해 직설적인 표현을 피했다. 즉 개인적 차원이 우선시되었다. 그는 정치적으로 성공보다는 실의와 갈등의 나날을 적지 않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