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소통의 한계와 욕망의 좌절로부터
소통 [疏通] [명사] 1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2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
우리 주변에서 소통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하는 것?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는 것? 물론 모두 맞는 말이지만, 보다 궁극적으로 소통이란
별쭝난 고소설
<명주보월빙> <강도몽유록>
<백복전> <최현전>
<명주보월빙>
<강도몽유록>
<백복전>
<최현전>
교육에 적용
대하 장편 소설, <명주보월빙>
style.visibilityppt_xppt_y 100책이나 되는 국문 필사본이며,
<윤하정삼문취록> 105책, <엄씨효문청행록> 30책과 함께 3부 연작을 이루고 있어 고소설 중 최대
중
1.1.2 성도덕 관념을 중심으로 보는 시각
- <이생규장전>에 드러난 성도덕과 작가의 성도덕
작품 속에 반영된 작가 의식이나 시대적 배경 등 작품을 둘러싼 환경에 무게를 두어 바라보는 관점을 지양하는 시각도 있다. 이를 대신하여 개인의 성에 대한 의식 문제, 즉 ‘성도덕관념’ “성도덕관념이라
최현 옮김-』이 말에 따르자면 노예들은 후자의 불평등에 의해서 생겨난 것일 테다. 자연은 인간에게 인간을 부리라고 명령하지 않았을 테니 말이다.
“ 한 인간이 다른 인간의 도움을 필요로 하자마자, 그리고 오직 한 사람을 위해 두 사람 분의 저축을 하는 것이 십상이라고 느끼자마자 평등은 소멸되
최현 역, (집문당, 2006), 71쪽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은 그들 사이에는 주종의 관계가 성립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자연 상태에서는 불평등이란 거의 존재하지 않았으며 불평등의 영향도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인간은 그 상태에만 머물러 있지 않았다. 인간에게는 ‘자기를 개선하는 능력’이 존재하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