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소설을 대중의 관심권으로 돌아오게 한 소설이자 한국 사회의 문제를 나름 정면으로 다룬 추리소설이기도하다. 서사구조와 비극적 휴머니즘, 섹슈얼리티, 서양의 탐정과는 다른 탐정의 형사 ‘오병호’를 1970년대 추리소설 대중화의 중심에 있었던 김성종의 『최후의 증인』을 통해 살펴보고자
2. 글의 갈래
1) 글의 성격
글 가운데는 그것을 쓰는 동기가 느낌과 생각의 표현에 기운것과 사실이나 주장의 전달에 기운것의 두 가지가 있다.
감각이나 정서의 상태, 생각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모습을 갖추어 제시하려는 때에는 표현의 동기가 지배적인 것이 되고, 사실을 보고하거나 정보, 지식
서사는 경험을 뛰어넘게 한다. ‘허구적 상상력’을 통해 경험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 서사의 기능 가운데 하나이다. 허구적 상상력을 발휘한 서사를 논리적 과정을 서술한 것과 대비하여 뮈토스(mythos)라고 하는 것은 플라톤 이래 널리 사용된 용어이다. 뮈토스는 상상과 가정과 추리에서 비롯되는 주
추리기법으로 사건을 서술하는데, 이 인물은 단순한 화자가 아니라 이야기의 또 다른 한 축을 맡고 있다. 화자인 ‘나’는 스위스태생의 지그 베르사미 소령. 중립국 감독위원회에 파견되어 판문점에서 근무한다. 에스또네가 또 다른 이름인 그는 스위스에서 태어나 그 나라가 국적이지만 브라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