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추리소설의 실용성
1. 지적(知的) 즐거움이 있는 편안한 이야기
이 세상에 신화나 설화가 없는 나라는 거의 없다는 사실은 인간은 누구나 이야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우리는 이야기 속에서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경험할 수 있고 감동을 느낄 수 있으며 새로운 삶의 의미를
2) 추리소설의 기본 플롯과 장르변화 과정
추리소설은 많은 장르변화가 일어나왔다. 점차 독자는 정형화된 플롯에 싫증나게 되고, 당시의 정치·경제·사회가 급변하면서 발생하는 범죄 역시 다양하게 변화되는데, 이런 변화에 따라 추리소설 역시 장르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다.
추리소설의
Ⅰ. 서론
한국의 추리소설은 1930년대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장편 추리소설이라는 평가를 받은 ‘김내성’의 「마인」을 기점으로 만개했다. 하지만 1950년대 이후 다소 미약한 발전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보다는 기존의 틀을 답습하는 한계를 보이며 추리소설의 계보를 이어왔다. 1930년대와는
고대 신화의 추리적인 요소들
추리소설의 탄생-
“모르그가의 살인사건”
“범죄가 있고 탐정이 있고 범인을
체포한다”
(이후 장편화, 줄거리의 복잡화)
1>
범인은 이야기의 초
기에 등장하여야 함.
그러나 결코 정체는
독자에게 알려지지 않음.
3> 아직 발견되지 않은 독극물
1. 작가소개
1941년 12월 31일 전라남도 구례 출생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196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소설
「경찰관」 당선
1974년 한국일보 창간 20주년 장편소설
「최후의 증인」당선
1986년 추리문학 대상
1992년 추리문학관 개관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 영화 <최후의 증인>,
<흑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