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우리는 20세기 중반 양차대전 후 미국 사회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분야의 주도권이 유럽으로부터 미국의 뉴욕으로 새롭게 옮겨지는 과정을 연구, 고찰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미국이 세계미술의 중심지로 급부상하는 계기인 추상표현주의와 추상표현주의에서 관찰되는 미국적 특성에
. 형식주의의 전제와 기초개념
형식주의 미술 이론은 예술의 다른 특성보다 예술작품의 형식에 우선권을 부여한 이론이다. 실제 1970년대에 특정한 예술권에서 사용된 용어이며 분석적으로 볼 때 대상으로부터 특정한 속성의 성질 또는 관계를 추상화 하거나 뽑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좁은 의미의 형식
실어증은 뇌의 손상된 부위와 언어 증상에 따라 크게 운동성(비유창성) 실어증과 감각성(유창성) 실어증으로 나뉜다. 운동성 실어증은 뇌의 전두엽 부분의 손상에 의해 말은 비교적 잘 알아듣지만 표현하는 게 몹시 어렵다. 반면에 감각성 실어증은 뇌의 측두엽이 병소로서, 상대방의 말은 잘 알아듣지
추상성은 사유의 추상성, 즉 그것이 불러일으켜야 할 ”추상적 사유“를 위한 것이다. 그가 보기에 몬드리안의 작품은 ”기하학(완성)이 형이상학(열광)을 집어삼켰다“. 뉴먼은 몬드리안처럼 형태의 기하학적 추상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 대신 숭고한 감정을 실어 나르는 ”매체“, 숭고의 체험을 전
표현성, 시간감과 공간감’과, ‘연기가 가능한 표현성, 시간감과 공간감’의 혼재가 만들어낸 괴리감이다. 이는 앞의 장면과 뒤의 장면이 서로를 밀어내게 하거나, 한 장면에서도 어색한 두 만남이 둔탁하게 느껴졌다.
안무가가 이용하는 춤의 성격은 추상성이다. 양식적인 무용 언어를 사용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