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는 20세기의 예술사조로 쉬르레알리즘(Surrealism)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사실주의나 추상예술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간주하기 쉬우나, 비합리적인 것을 예찬하고 때로는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며, 꼴라쥬와 같은 새로운 기법, 오브제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도 채택했으며, 다다이즘의 자
추상예술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간주하기 쉬우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달리의 작품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세밀한 묘사력은 사실의 극치라고도 할 수 있으며,
또 A.마송, J.미로, M.에른스트의 작풍(作風)에도 추상화의 경향을 볼 수가 있다. 따라서, 이것은 기술적
으로는 사실성·추상
예술이 단순한 조형예술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심상을 표현하는 자유와 절제를 지닌 추상회화로 발전시켜야 하고 예술이 모방이라면 서예 또한 법첩을 근간으로 하여 형태의 변형을 꾀하여야 한다. 소동파는 회화의 제일 중요한 미학관념은 사의라고 했고, 동기창은 회화는 배워야 하고 사기가 있어
예술개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경향 또는 그 운동을 뜻함.
추상예술과 초현실주의가
전위예술의 2대 조류
오늘날에는 기성예술에 대한 반항이나
혁명정신 그 자체가 대중사회의 다양한 풍속 속에 확산하여 전위예술은 특정 유파나 운동에 그치지 않고
첨단적인 경향의 총칭이
추상표현주의는 야수파&표현주의&다다이즘&미래주의&초현실주의로 이어지는 계보와 인상주의&입체파&기하학적 추상의 계보 등 서양 근대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 회화의 특징은 무의식성을 강조한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을 적용한 것으로 구상회화나 전통적인 추상예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