⑷ 사실적 묘사
최찬식의 「추월색」을 평가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소설의 ‘묘사’이다. 기존의 소설과 다른 「추월색」의 특징은 사실적인 묘사가 펼쳐진다는 것이다.
「추월색」의 영창과 정임이 신혼여행을 떠날 때의 서구식 행장에서부터 자유분방한 외형묘사, 정임이 가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있다.
. 이숭원,「최찬식의 추월색 고」,『국어교육』Vol.- No.39, 한국국어교육연구회, pp.132~133
즉, 혼사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영창과 정임을 만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만남을 이루기 위해서 우연적 요소가 개입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설 속 배경이 동경, 만주, 영국 등으로 된 것은
최찬식 소설적 변이 양상 연구> 1991
독자들은 정임과 영창을 통해 자신의 암담한 현실을 잠시나마 잊고 완벽하지 않은 삶으로부터 도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완벽한 인물들이 모든 역경과 고난을 해결하고 행복에 이르는 고소설적 인물상과 줄거리는 당시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추월색>의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