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귀축귀사
2. 성례전
1) 성례전에 대한 재인식
2) 예배안에서 성례전의 회복
3) 신학적 검토위에 이루어지는 성례전
4) 성례인도자의 훈련과 모범서의 발간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예배는 구원받은 사람이 구원의 감격을 가지고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
축귀와 교육, 세례, 신비에 대한 가르침을 통해 세례교육을 했다. 중세 300~400년 동안은 성인 유대인과 이방인들을 위한 세례예비교육이 있었다. 313년 콘스탄틴 대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한 이후 유아세례가 보편화 되기 시작하면서 공식적인 세례교육은 사라지기 시작하여, 5세기경에는 결국 중단되
동물은 인내심이 강하고 성실하여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미지로 등장하였다
① 농사신으로서 부·풍요·힘의 상징
② 희생·제물·축귀의 상징
③ 순박·근면·우직·충직의 상징
④ 유유자적의 여유·한가함·평화로움의 상징
⑤ 고집·어리석음·아둔함의 대명사
⑶ 호랑이
축귀경 등이 구송되는 경우가 있어 무속의식의 성격에 따라 무가와 무경이 확연하게 구별되지는 않는다. 다만 현대에는 경을 읽는 법사는 많이 줄어들어 대부분이 무당으로 무가가 많이 가창된다. 무가는 무속적 의례에 의하여 읊어지기 때문에 무속을 떠나서는 의미가 없다. 일반대중이 무가의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