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은 전승사적이고 통시적인 방법론을 비롯한 다른 방법론들과 대조를 이룬다. 침멀리는 이스라엘의 시작인 출애굽 사건으로부터 시작한다.
침멀리가 저술한 ꡔ구약 신학 개관ꡕ의 구조는 전쟁과 승리를 통하여 선물들을 주시는 야웨에 대한 다양한 표현들(이스라엘의 하나님, 창조주와
[서론]
연구관점 - 성경적 종말론
하나님의 목적은 성경전체에 드러나기 때문에 성경이 지향하는 미래의 방향과 개괄적인 연구에 초점을 둔다. 미래를 향한 성경의 방향이 구원역사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어가는 방향으로 종말론을 연구한다.
[제1부 구약의 종말론]
제1장 창조, 타락 그리고 언약
Ⅰ. 서론
성경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선과 악,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관념이 날카롭게 규정되고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다. 성경에서는 선과 악에 대한 문제가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도덕적 선이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옳고 그름의 기준 점이 된다(빌립보서 3:9).
신학과 주체사상은 지극히 작은 자에 대한 사랑에서 공통적이다. 인간에의 사랑과 신뢰를 최고의 가치로 믿으며 거기에 헌신한다. 민중 신학은 그 성서적 전거로 구약의 계약법전과 출애굽사건을 즐겨 내세운다.
여기서 지극히 작은 자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가난한 자와 노예의 해방으로 나타나
신학에서 종말론이 얼마나 근본적이며 성서적 기독교적 본래적 중대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일깨워 주었다.
나아가 몰트만은 이러한 신학적 입장을 철저하게 소망의 지평과 미래의 차원에서 종말의 관점으로 시종일관하고 있다. 즉, 그에 의하면 출애굽이나 이스라엘의 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은 "소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