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映畵)를 보면서 경제(映畵)적 의미(意味)를 생각하면서 본 적이 없는 나한테 이번 과제(課題)는 정말 의미(意味)있었다. 평소 경제(經濟)라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였는데 영화(映畵)를 통해서 경제(映畵)적 의미가 들어간 영화를 찾다가 “풀몬티” 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다. ‘영화와 경제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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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인식, 시대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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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림처사로서의 삶
경상도 삼가현 토동 외가에서 출생, 부친 언형과 숙부 언경이 문과 시험에 급제하면서부터 가문이 크게 흥성
21세- 문과의 회시에만 나아갔다가 실패. 이후 자신의 문장에
청년기
20세에 생원, 진사에 1,2등으로 급제, 고문에 능하여 시관들을 놀라게 하였으나
중종 때의 기묘사화로 훈고 세력에 의해 사림들이 탄압을 받자 시국을 한탄하며
벼슬을 단념
입신 단념 계기: 성리대전에서 노재 허형(魯齋 許衡)의 출처(出處)에 관한 글을 읽음.
“이윤의 뜻을 뜻으로 하고
출처관(出處觀)으로 대표되는 이 ‘나아감’의 철학은 교육과 과거를 연결하는 논리적 근거가 되었다. 이 ‘나아감’의 교육은 입신양명을 지향하고 세속적인 성취를 중시한다. 한편 유교적인 이념은 개인을 가족의 일부로 보고, 개인의 출세를 곧 가문, 문중집단의 지위 획득으로 보았던 가족주의의
출처(出處)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표시를 의미한다. 이에 그 구분은 첫째, 기호, 문자, 숫자, 도형, 도안, 입체적 형상, 이들의 결합 이나 이들에 색채를 결합한 것이며, 둘째, 단일의 색채, 색채의 조합, 홀로그램, 연속된 동작 등의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이고, 셋째, 소리·냄새 등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