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첫째, 우리나라 민속놀이는 종교의식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농사철에 따라 지내오던 각종 명절과 세시풍속은 종교성이 강하다. 신을 즐겁게 해 주면서 인간들도 더불어 즐기려 하였던 조상들의 놀이들은 신에 대한 신앙심이 깊이 배여 있다. 굿판도 알고 보면 신과
Ⅰ. 민속예술(전통예술)
1. 중요무형문화재
1962년에 공포한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해서 중요무형문화재를 지정 및 보호 육성하는 체계는 정부의 문화정책에 반영되어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정책담론을 주요한 전략적 거점들(법률적 제도적 기구, 문화행사 등)을 통해 유통시키기 위한 관리체계의 역
새긴 암각화(岩刻畵)와 안료를 사용하여 바위 위에 그린 암 채화(岩彩畵)를 모두 포함하는용어이다.
-사냥, 채집, 춤, 제례의식, 전쟁 등 인간의 다양한 활동 장면이 그려져 있다.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무속신앙의 양상을 반영하고 있다.
2)전국시대(戰國時代)의 <인물어룡도人物御龍圖>
재고찰, 탐색하면서 사고를 변화시켜 나가는 과학적 탐색방법을 지향함. 다양한 매체의 지원과 기록화 등의 방법을 동원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유아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발견한 과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나가게 하여 문제 해결력을 키워준다.
기록화 등 각 부문을 비롯해, 심지어는 불화, 판화에 이르는 거의 모든 장르에 걸쳐 두루 명작들을 남긴 대가이다. 특히 그는 국왕인 정조의 절대적인 후원 속에서 한국적 특성이 두드러진 ‘김홍도 화풍’을 확립하고, 자신의 화풍을 한 시대의 양식으로까지 확산시킴으로써 동시대와 후대의 화가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