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지신밟기는 전국에서 두루 벌어졌으나 중부 이남에서 더욱 풍부하고 무엇보다도 경상남도 지역에 가장 많이 벌어졌다. 지신밟기의 본디 뿌리는 서낭굿놀이에서 자라난 것이지만, 서낭굿의 영험을 시들하게 여기게 된 근래에 와서도 놀음놀이로서 줄기차게 살아있었다. 지난날 서낭굿일 적
Ⅰ. 개요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단어.구절과 문장.공식적 표현단위를 빈번히 반복하고 있다. 반복에 의해 형성된 대사는 구비전승물인 탈놀이의 특징적 면모를 잘 보여준다. 이러한 반복 방식으로 형성된 대사와 기존가요를 차용하여 형성된 대사는 탈놀이 대사의 율동감을 조성하는 기저층위를 이루
춤사위는 거드름춤으로 잔존해 있을 개연성이 많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따라서 강태공이 원귀를 퇴치하기 위하여 천살성과 지살성의 탈을 만든 것이 연잎과 눈끔적이라는 산대놀이의 유래설화는 본산대놀이의 전승과정이나, 또는 본산대놀이에서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이철괴에 대한 지
1. 들어가며-꼭두각시놀음
흙이나 나무, 종이나 돌, 천, 플라스틱 혹은 다른 재로들를 응용해서 사람의 형상을 만든 것을 인형이라고 한다. 외형적으로 사람과 닮은꼴이라는 데에서 비롯한 명칭이다. 사람의 형상 외에도 동물상, 신상, 괴물상 기타 어린이들의 장난감류에 인형이라는 명칭이 두루 쓰이
Ⅰ. 개요
문화란 생활과 유리될 때에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유물이 되고 만다. 단지 우리의 것이었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 우리가 주체가 되어 우리문화의 유산들을 현대적 관점에서 활용하고 재구성하려는 노력이 없이는 단순히 유물을 보전하는 수준에서 머물고 말 것이다.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