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사위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함.
나) 현장 교사들에게 한국 춤사위 지도력 신장을 위한 교육 자료.
다) 한국 춤에 대한 리듬 및 표현운동을 효율적으로 인식․학습시킴.
라) 플래시, 하이퍼텍스트 등을 이용하여 구현하는 컴퓨터 탐구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한다.
마) 멀티미디어
전부였다. 이 비디오테이프 자료는 놀이꾼들의 춤사위를 이해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전부였다. 국어 교육의 본질에 해당하는 입말 자체에 대한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에 탈놀이가 지닌 몸짓과 입말을 온전히 가르칠 수 있는 ‘멀티미디어형 탈놀이 국어교육자료’를 개발한 것이다.
개발도상국가라 할지라도 나름대로의 전통적인 문화가 있다. 유아는 이 같은 문화 속에서 태어나 그 문화를 배우면서 성장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외래 음악의 무분별한 추종으로 추리가 간직하고 있는 전통과 문화를 경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이면 누구나 한민족의 핏줄이 흐르고 있는
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