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하게 되었고, 1887년 한불 조약의 효력발생과 더불어 선교의 자유가 주어지게 되었던 것이다.
기독교의 도입에 있어서 성리학의 폐쇄성 때문에 양자 사이에는 갈등의 기운이 있었으나 첫 선교사로 왔던 알렌의 갑신정변에서의 역할과 충군애국적인 선교사들의 노력 때문에 조화를 이루었다.
이처럼 <모르네 나는>은 5음의 율조를 변화 있게 배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 5자율은 이후의 시가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며, 거의 대부분 7‧5조로 흡수되어 버린 것으로 보인다. 그 주된 이유는 이 5자율이 율조로서의 독자성을 획득하기 어려운 구성으로 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5자율의 호흡 단위는
1. 애국계몽기의 시대 개관
(1) 애국계몽기의 기간 설정
개화기의 시대를 설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기점론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강화도 조약(1876년)’이나 ‘갑오개혁(1894년)’을 기점으로 삼는 것이 오랜 통설이지만 학자에 따라 병인양요(1866년), 갑신정변(1884년) 등을 기점으로 삼
1. 간도와 연해주 지역의 독립운동이 나타나는 시대·사회적 배경
(1) 국내적 배경
1910년대 간도, 연해주 지역에서의 한국독립운동은 일제의 침략에 대응한 한말국권회복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졌다. 일제 침략이 가시화되던 1894년 의병전쟁의 태동과 동학농민전쟁의 2차 봉기는 그 한국독립운동
2. 1900~1910년 문학
1) 개화기 시가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한 시기부터 일제에 의해 국권이 상실된 1910년까지를 개화기 또는 애국계몽기라고 부르기로 한다. 근대의 기점문제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김현(1780년 영·정조시대 이후): “근대문학의 기점은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