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칭기스칸이 만들어 가는 세상의 질서에 동참하는 일, 거기서 맛보는 미래에 대한 기대가 그들 스스로의 존재 의의를 일깨워주고 그들 스스로의 삶을 값지게 해준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그들은 후회 없이 말을 달렸다. 그리고 그들은 질주가 가로막힐 때마다 격렬한 전투를 피하지 않았다.
제목: 하은주시대와 중국의 철학사상(김충렬교수님의 ‘중국철학사를 읽고’)
중국철학의 출발점을 정하는 것은 고고학이 하나라의 문화를 발견하느냐 못하느냐와 관련이 깊다. 은나라의 실재는 갑골문의 등장으로 명확해졌지만 하나라에서 대한 문헌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
충렬전>이 대중소설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소들을 분석해 보았다. 내용적 측면에 있어서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인들이 많이 있었던 것도 물론 매우 중요한 요소이겠지만, <유충렬전>은 충렬의 영웅적 면모를 다룬 내용을 흥미롭게 다루어 독자층에 어필 할 수 있었던 전달 방법이 매우 특기할 만 했다.
1. 들어가는 말
예전부터 우리나라를 으레 동방예의지국이라 일컬어왔다. 이 말은 우리민족이 그만큼 예의를 잘 지킨다는 말이 될 터인데, 우리민족은 웃어른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에게 너그러우며 친구간에도 예의를 지켜야 한다고 하여 그 실천을 중히 여겨왔다. 이런 미풍양속의 이면에는 단연
우선 「유충렬전」은 제가 좋아하는 무협소설, 즉 군담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인 점에서도 그러하였고, 또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많이 언급한 작품이여서 꼭 한번 읽어보려고 했던 소설이였습니다. 제가 읽었던 많은 무협소설들과 작품의 전개나 구성이 유사했습니다. 대개의 군담소설들과 같이 주인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