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취미판단의 4계기
1. 무관심적 만족감
2. 주관적인 보편성
3. 목적 없는 합목적성
4. 보편적 필연성
1-1-1. 무관심적 만족감
만족의 세 종류 : 쾌적, 선, 미
쾌적 : 감각적인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선 : 도덕적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미 : 욕구와 동떨어진 만족을 지닌다는 것
판단하게끔 하는 틀인 취미를 칸트는 보편적인 것으로 보았고, 이 원리를 밝히고자 한 것이 칸트 미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미적 판단의 구조에 대한 분석을 칸트는 첫 번째, 취미판단의 계기를 무관심적 만족감으로 두 번째, 일종의 주관적인 보편성, 세 번째, 목적 없는 합목적성, 네 번째는 보
판단력의 자기 자율성은 Alison이 주장하듯이 美의 경우에만 해당된다고 보기 힘들다.
“자연의 숭고함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자연 자체에서 어떤 합목적적인 것도 제시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연과는 완전히 독립된 합목적성을 우리 자신 속에서 느끼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도록, 자연의 직관들을 사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 성질의 관점에서 본 취미판단의 분석
취미판단의 첫 번째 특성은 “취미판단은 미적이다 ” 란 것이다.
이 뜻이 애매모호하기란 나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칸트가 언급한 예시들은 이해를 어느 정도 충분하게 해주었다.
미적 판단에 대한 대안으로 논리적 판단을 언급하겠다. 논리적 판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