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천(武則天)’이라는 호칭이 더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름인 ‘조(曌)’는 ‘비출 조(照)’의 뜻을 나타내는 측천문자(則天文字)로서 해(日)와 달(月)이 하늘(空)에 떠있는 모양처럼 세상을 비춘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측천무후를 우리 나라에서는 흔히 '칙천무후'라 하기도 하고 심지어 '즉천
4) 여성의 발식(髮飾)
발식은 그 형태•위치•길이•색상•장식 등에 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형을 표출하는데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위진남북조 시기 여성들의 발식문화에도 당시 사회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묘사되어 있다고 본다.
앞서 말했듯이 위진남북조(220-581)
3. 선불교의 전개과정
① 보리달마와 선불교
보리달마(菩提達磨), Bodhi-dharma)는 20여 년간의 피나는 수행정진으로 대도를 깨친 후 스승으로부터 심인과 의발을 전수 받고 인도불교의 제28대 조사가 되었다.
달마는 면벽좌선에 들어간지 9년만에 제자 혜가(慧可)를 만나 최상승(最上乘)의 선법을 전하
, 공허를 보여준다는 것이다.『악녀: 레즈비언 섹슈얼리티와 공격성의 표지』Lynda Hart, 인간사랑, 1999
우리는 악녀의 대명사로 불리는, 중국의 유일한 여황제 측천무후에 대해서 그녀가 왜 역사에 ‘악녀’들 중 한 명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었는지 알아보고, ‘악녀’ 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문자생활의 결정체이고,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전달하기 위한 것임을 생각해 보면 선뜻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서구에서는 인쇄문화가 전사회적(全社會的)인 파급효과를 낳아 문명의 발전에 이바지했는데, 왜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했는가를 따지려는 것은 아니다. 이런 형태의 문제제기, 즉 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