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마의 폭은 그대로 풍성하게 둥근 분위기를 나타낸다. 특히 치마의 형태는 잘게 잡혀진 주름이 아래로 수직적인 분위기를 주며 허리띠의 색을 흰 것으로 하여 치마의 색을 돋보이게 한다.
2. 치마의 종류
1) 만드는 법에 따라
홑치마: 안감 없이 겉감만으로 이루어진 치마
겹치마: 한복치마의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를 두고 하는 말들이다. 스스로를 '패션 디자이너'가 아닌 '한복 디자이너'라고 말하는 그녀는 한가지만을 고집해서 정상에 올라섰다.
그녀는 세계 모든 이들에게 한복을 입히겠다며 전통적인 색, 문양 재현에 힘쓰는 한편, 87년 국제 무대를 염두에 두고 개량 한복을 착안하는 등
1. 한복의 염색
한복의 염색은 기계염과 손염으로 대별된다. 일반적으로는 대량 염색이 가능한 기계염을 주로 하고 있으나 특수한 고급제품의 경우 손염을 쓰는 경우도 있다.
기계염은 염색을 코팅 처리하듯 제작하여 쉽게 흠 또는 색바램이 생기는 반면 손염은 장시간 기술자가 직접 염색을 하기 때
세종 때에 이르러 유품자에서 서민에 이르기 까지 혼례의제도가 정해지면서 이러한 의류문화는 조선조 5백년간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 특히 선비사회의 상징이랄 수 있는 옥색의 이 도포는 옷이 갖고 있는 풍성함과 너그러움, 권위의 장엄함마저 깃들어 있어 지고한 선비의 위엄을 느끼게 한다.
1.서론
1) 한복이란 ?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한민족 고유의 의복으로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우며, 특히 여자 옷은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가 어울려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예복과 평상복이 나뉘어 있으며 남녀별 성인과 어린이용, 계절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