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문학의 큰 축으로 등단 이후 30년 동안 쉼없이 작품을 발표해온 작가가 바로 박완서다. 그는 70년대 등단 이래 가족 이기주의, 가정 해체의 위기 의식, 물질적 풍요 속의 인간성 상실과 부재를 날카롭게 추적해 온 작가라고 조명되어 왔다. 환갑이 넘고 나서는 젊은 작가들에 의해 가볍고 빈곤한 소재로
1 .서론- 그녀는 왜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가?
신경숙이 작품활동을 한 80년대 중반에서 90년대 초반의 우리나라는 개발 독재가 와해되면서 민주화의 열기로 가득 차 있었으며, 문학에서는 민중문학, 노동문학, 민족문학이 주류를 형성하여 혼란의 시대를 반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런 시대
감각적 문체(희미하고 아련함, 감성적)
*명료하거나 견고하지 않은 희미한 기억
:글쓰기의 한계와 목적
(과거 사건을 그대로 서술하기보다 의미에 집중)
희재언니는 희미한 웃음으로, 포착될 것이다.…희재언니는,
동적인 분위기와 힘찬 필치 속에 놓이지 못한다. 우리는,
희재언니는, 끊임없이
문학작품(60~70년대 작품이라고 규정)에서 발견한 주요 특징인 ‘자기치유’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해나가려고 한다. 흔히 ‘자기치유’라고 하면 모든 문학작품이 ‘자기치유’의 속성을 가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반문이 들 수 있다. 또한 다른 작가들 역시 자기치유를 꾀하고자 글을 썼다거나 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