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는 예배 구조는 “하나님의 제의 또는 여러 신들의 제의적인 종교사적인 개념이 복음을 받아들이며 내적 근본이 변화되었고 이 변화로부터 초대 그리스도교의 예배에 대한 이해가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I.예수와 예배
자신은 한 번도 정식으로 제의에 참석한 일이 없는 예수지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본회퍼에 따르면 “교회는 ‘공동체(교회)로서 존재하는 그리스도’이다.” 디트리히 본회퍼, 『성도의 교제』, 유석성·이신건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171.
그리스도의 대속과 대리의 행위를 통해 하나님과의 교제 즉 공동체가 회복되었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
Ⅰ 서론
기독교사회복지역사는 사회복지제도의 생성과 발전과정을 설명한다. 서구 산업사회와 20세기 이후의 복지국가 등장은 사회복지학의 이론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인간의 사회문제에 대한 개인ㆍ집단이 행한 운동ㆍ정책의 역사가 사회복지의 역사인 것이다. 기독교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연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