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원성군(七元星君)등으로도 불린다.
북두칠성을 믿는 칠성신앙은 청동기시대 무덤인 고인돌의 덮개돌이나 뚜껑돌에 별자리를 담은 성혈(性穴)로 발견 될 만큼 오래되었다.
성혈은 석기시대 이전부터 토속신앙의 상징으로, 고인돌이나 선돌 등에 새겨졌는데, 북두칠성뿐만 아니라 다른 별자리의 모양
칠원성군이 되었고 바리공주는 이러한 연유로 왕에게 자청하여 한국 무당의 조상이 되었다.줄거리
뒷축없넌 신을 신고자랙(자루)없넌 낫을 들고소동아가 두다리며불상하다 불상하다 오구시왕님 불상하다베리덕공주 쉬양산 큰 바구 밑에 약물 길러 가셌넌데그 동안을 못 참아 황천객이 되얐으니불쌍
Ⅰ. 서론
‘인과응보(因果應報)’라는 말이 있다. 사람이 지은 죄는 자신에게 반드시 돌아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무언가에 대한 일을 망쳤거나 잘 안 됐을 때에도 ‘업보’ 때문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 우리들은 이런 말을 왜 하는 것일까? 과거부터 현재까지 ‘업’, ‘업보’에 대한 믿음이
무가와 칠성신
<무가>
구비문학 무속적(巫俗的) 의례(儀禮)에 의하여 읊어지는 노래의 총칭으로, 따라서 무격(巫覡)이나 무속(巫俗)을 떠나서 무가는 존재할 수 없다. 일반대중이 무가의 일부를 암기하여 부른다고 해도 그것은 무가라고 하기 어렵다. 따라서 무가는 다른 구비(口碑)물과 구별되는 몇 가
<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