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로크 미술
바로크라는 용어는 이탈리아어인 'Baroco'에서 유래한 듯하다. 이 용어는 중세 철학자들이 구조논리학에서 장애물을 묘사하는 데 쓰였다. 이후 이 말은 '왜곡된 생각이나 사고의 복잡한 과정'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또 다른 유래는 포르투갈어인 'barroco'(스페인어로 barrueco)에서
르네상스와는 완전히 이질적인 양식이어서 근대미술에
서의 2대 정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규정-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 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 넣음
귀족들의 표현수단이기도 하여 화려 ·호사한 의
르네상스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뜻을 지닌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를 부흥시키려는 새로운 문화 창출 운동이다. 르네상스 운동은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이 다양한 영역에 걸쳐 이루어졌다. 르네상스 시기를 세분화하면 아래와
카라바조: 유디트와 홀로페르네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의 표기에 따라 Caravaggio는 카라바조라 표기한다. Judith의 경우에는 유디트, Holofernes는 홀로페르네스라고 표기한다. 역주
, 1599
연약한 손으로 폭군의 목을 치다
자신의 민족을 지키기 위해 아시리아 적장의 목을 친, 아름다운 유대인 미망
..........................................................................................................................예수 여기서 모든이의 시선을 받고 있는 주인공은 램브란트는 역시 위쪽을 비스듬히 보고 있으며 카라바조는 아래로 떨구고 있다. 귓광채는 램브란트의 그림에서 보여지는데 부활한 예수라는 것을 확실히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