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
르네상스 미술은 15~16세기 유럽 전역에서 일어났던 미술을 일컫는 말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시기를 나누어 보면 이탈리아 피렌체대성당의 돔(반구형으로 된 지붕이나 천장)을 착공한 1420년부터 마니에리스모 양식(바로크 미술 양식이 시작되기 바로 전인 과도기적 단계)이 나타나는 15
Ⅰ. 서설
1.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
괴테와 더불어 독일 고전주의 문학에서 2대 거성으로 추앙받고 있는 독일의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는 바덴 뷔르템베르크주(州)의 마르바흐에서 외과의사로 군의관이었던 아버지 요한 카스파르 실러와 어머니 엘리자베스 도로테아 사이에서 태어났다. 14세 때 영주
카스파르의 박봉으로 집을 마련할 길이 없어 어느 대장장이의 이층을 세 들어 살면서도 이웃사람들과 대체적으로 화목하게 지냈다. 그중에서 특히 목사 필립 모저는 카스파르와 극친한 친구가 되었다. 쉴러의 희곡 [Ruber]를 읽어보면 제 5 막 제 1 장에 목사 모저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이 목사 모저는 희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