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는 예배 구조는 “하나님의 제의 또는 여러 신들의 제의적인 종교사적인 개념이 복음을 받아들이며 내적 근본이 변화되었고 이 변화로부터 초대 그리스도교의 예배에 대한 이해가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I.예수와 예배
자신은 한 번도 정식으로 제의에 참석한 일이 없는 예수지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중세수도원에 관하여
I. 수도원이란?
1) 수도원의 의미
- 수도자는 그리스어의 ‘혼자’ 혹은 남들과 다른 독특한 삶을 사는 사람을 가리키는 ‘모나코스μοναχο’라고 불렸고, 서방에서 이러한 금욕적 삶의 방식이 전해지면서, 이 단어의 라틴어 표기인 monachus가 수도자라는 뜻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I. 머리말
한 사회 속에서 ‘일탈’로 규정되는 행위들은 소소한 일상적 일탈로부터 범죄로 규정되는 심각한 수준의 일탈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언어적인 일탈’도 마찬가지로 한편으로는 현실을 풍자하고 기존 질서를 해학적으로 뒤엎어보는 언어유희 같이 가벼운 일상적인 일탈도 존재하는
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