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 카지노산업의 역사
가. 카지노의 개념
(1) 일반적 개념카지노(Casino)란 도박․음악․쇼․댄스 등 여러 가지의 오락시설을 갖춘 연회장이라는 의미의 이탈리어의 카자(Casa)가 어원으로 르네상스시대의 귀족이 소유하고 있었던 사교․오락용의 별관을 뜻하였으나 지금은
제 1 절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 카지노산업은 외국인만이 고객이 됨으로써 외래관광객 유치에도 큰 몫을 함은 물론 외화획득에 있어서도 그 기여하는 바가 지대하다 할 수 있다. 이는 카지노가 단순한 도박이라는 개념을 벗어나 여가선용을 목적으로 방문한 외래관광객에게는 필수적인 관광상품임
산업의 주요한 사업중의 하 나이다.
② 또한 카지노는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외화획득을 실현하여 국제수지개선, 국가재정수입 확대, 지역경 제발전, 투자자극,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가져오는 관광산업중 주요 수출부문이다.
4) 유사개념: 상업적 게임(Commercial Gaming)
① 일반적으로 상업적
카지노 운영 (약 10.7%)
오세아니아 : 약 20여개 카지노 운영 (약 0.8%)
아프리카지역 : 약 140여개 카지노 운영 (약 4.3%)
중동 지역 : 약 3개 카지노 운영 (약 0.12%)
특히 북미 지역과 유럽의 카지노업체 수는 2,670여개로 전체의 80.4%를 점유하고 있어 카지노산업의 선두 주자로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으며
3) 카지노산업의 위상 변화
정부는 1994년 8월에 개정된 「관광진흥법」에서 카지노산업을 관광산업으로 규정함으로써 국내카지노산업은 사행행위 영업에서 관광산업의 일종으로 그 위상이 변화되었다. 이와 같은 위상 변화는 카지노산업이 외화 획득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현실을 감안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