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는 이 세계사적인 사건들이 그 시대와 후대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함축을 완전하게 이해하고 있지는 못한 듯 하다. 그렇기는 하지만 칸트의 철학은 그 당시나 현대에 있어서 막대한 영향을 끼쳤음은 부인할 수가 없다.
Ⅱ. 칸트의 사상
1. 칸트의 선의지선의지는 옳은 행동을 오로지 그것이 옳
칸트의 도덕 철학은 주관에서 객관으로 나아가려는 시도를 더욱 발전시킨 것이 최고선의 개념이다. 칸트가 말하는 최고선(最高善)의 개념은 인간의 모든 행위가 반드시 따라야만 하는 선의지나 덕을 지니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최고선이란 도덕률을 그 규정 근거로 하는 자유로운 의지에
선의지에서 맘미암은 도덕적 행위라고 그는 말한다. 여기에 그의 도덕 철학의 기본 원리인 자율과 보편의 원리를 볼수 있다.
이처럼 [순수이성 비판]에서 탐구한 자연의 법칙과는 달리 도덕의 법칙은 자유의 법칙이며 만일 도덕성이 존재한다면 인간의 행위는 자유의 법칙에 포섭되는 것이야 한다.
칸트에 있어서 인식은 경험을 떠나서는 결코 성립될 수 없고, 이러한 경험은 우리에게 초월적으로 주어진 조건들인 감성과 오성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잇다. 이것은 인식의 형식에서는 합리론을 인식의 내용에서는 경험론을 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칸트의 구성이론칸트는 인간의 인식 능
수 있다. “비록 하늘이 무너지는 한이 있더라도 정의가 실현되도록 하라”는 말은 직관주의, 특히 칸트적인 직관주의 직관주의란? 직관으로써도 도덕적 가치판단이 가능하다는 윤리 학설. 또는 도덕률의 규정 근거를 직관(직각)에 있다고 보는 학설. <동의어> 직각설
의 특징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